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식산업센터 월세 신고하기 부동산 거래관리시스템 간단해요.

by 애니 Annie 2023. 1. 30.

지금 보고 계신 글은 '지식산업센터 월세 신고하기 부동산 거래관리시스템 간단해요.'에 관한 내용입니다.

지식산업센터 소형 사무실을 소유하고 있어, 부동산 거래 임대계약을 체결하였는데요.   전세든 월세든지 정부에 신고 의무가 있습니다.   전월세계약을 투명하게 관리하려고 하나 봅니다.

 

공인중개사/부동산에서 계약시  임대인이 월세계약신고 의무가 있다하여 자치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그러나 자치센터 공무원이 말하길 아파트/주택만 자치센터에서 접수신고 가능하다며,  국세청이든 세무서든 따로 알아보라고 하네요. 

 

날도 겁나게 추운데 걷다보니 많이 번거로웠습니다.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시행한지 일년 밖에 안되어  공인중개사도 잘 모르고, 자치센터 공무원도 모릅니다.  서로서로 미루기만 하니 답답하네요. 계약서 작성일로부터 한달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중에 알아낸 정보입니다.

 

전월세신고 인터넷으로 접수하기

 

국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거래관리시스템에 접속합니다.  

 

728x90


☞  부동산 거래 관리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 접속하기

▶ 지식산업센터 전/월세 신고 준비물 

1. 전/월세 계약서 스캔하여 이미지파일로 준비하기

2. 사업자등록증 스캔하여 이미지파일로 준비하기

3. 부동산거래 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접속하기

4. 지역을 선택합니다. (시도 선택, 시군구 선택 )

5. 임대차신고 ---> 신고서등록 메뉴 클릭하여, 해당 물건의 주소 및 면적 입력

6. 임대인과 임차인의 개인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계약 보증금 및 월세금액 입력합니다.

7. 전월세계약서/ 사업자등록증 이미지를 첨부/ 업로드하세요

8. 신고가 완료되면, 임대인/임차인에게 카톡으로 "접수되었다" 메세지가 옵니다.

9. 2~3일이내에 임대인/임차인에게  "신고접수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는 카톡메세지가 옵니다.

10. 전월세신고가 완료된 것입니다.

 

전/월세 신고는 계약건에 대해서 부동산중개업자 / 임대인 / 임차인 중에서 누구나 신고 가능합니다.  

 

알고보면  전월세신고는 간단한 거래신고시스템인데, 오프라인으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 헤매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 블로그에 남겨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클릭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이 글 공유하려면 ↓

facebook twitter naver band kakaostory kakaoTalk


↓ 구독하려면 클릭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