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아빠표~ 아이방 LED등 면조명 셀프조명교체 후기

by 애니 Annie 2016. 11. 28.

지금 보고 계신 글은 '아빠표~ 아이방 LED등 면조명 셀프조명교체 후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시력보호를 위해 아빠가 직접 셀프로 교체하는 아이방 LED등 면조명 교체후기 포스팅을 올립니다.

 

직접해보니 셀프 조명교체 어렵지 않습니다!

 

오래된 아파트에 달려있던 흔하고 그저그런 아이방의 방등~입니다. 둥그런 등커버를 벗기면 2개의 형광등이 꼽혀있지요.  며칠전부터 깜빡깜빡이길래 전구를 교체해보았지만 같은 증상이 반복!  남편에게 SOS를 청했더니 안정기가 사망하였다고 하더라구요.

 

그리해서~ 인터넷에서 주문한 LED등 일명 면조명이라고 하지요~ 요즘 많이 사용되는 LED등 편평조명 면조명이라고 합니다.  납작하고 네모난 디자인으로 천정에 딱~ 붙게 시공되므로 벌레가 기어들어갈 염려도 없고 열도 발생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가 구입한 모델은 대진디엠피 40W 600*600 사이즈입니다.




<LED등에 잔광제거콘덴서 연결하기>

 

추가로 구입한 잔광제거콘덴서 (가격 2천원대)를 먼저 조명에 장착~하고 이제 천정에 올려서 선을 연결해주면 된답니다.  사실 굉장히 단순한 작업이지만, 조명 무게가 있는 만큼 혼자서 설치하기는 어렵답니다. 

 

* 잔광제거콘덴서 왜 설치하나요?

 

  LED등 설치후에 스위치를 껐는데도 조명이 아주 약하게 켜져 있는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입니다.  이런 현상을 '잔광현상 잔불현상'이라고 하며,  조명에 있는 전류가 미세하게 조명으로 흘러들어가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LED등을 설치할때에는 가급적 잔광제거콘덴서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옆에서 조명도 들어주고 나사못 등등 의자에 올라가 작업하는 남편님을 위해 시다바리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조명교체 전 제일 먼저 할 일은 두꺼비집을 내리는 일이니 꼭 잊지마세요~.

 

<사진 아이방 LED등 교체 석고피스 설치>

 

참참~ LED면조명으로 유명한 업체가 솔라루체와 대진디엠피인데요, 살짝 비교를 하자면  삼성과 엘지처럼~ LED등 업체중에서 품질이 우수한 네임브랜드라고 할 수 있어서 조금은 비싼 가격대랍니다.  제품구성이나 디자인도 거의 99% 흡사~!하다고 볼 수 있어요.   

 

이전에 주방등으로 솔라루체 LED등을 달아봐서 그런지~ 이번에 아이방 등을 교체할때는 아주 수월하게 진행되었어요.   먼저, 제품구성내에 포함되어있는 네모난 골판지를 천정에 대고 6개의 구멍에 맞춰 연필로 석고피스자리를 표시해두었습니다. 




표시해둔 구멍에 맞춰 드릴로 석고 피스를 박아주었습니다.  아파트 천정은 기본적으로 석고보드이지만,  군데군데 나무가 지나가는 자리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석고보드( 석고피스+나사못), 나무(나사못만 박으면 됩니다)

 

6군데의 못자리(석고피스)가 준비되었으면 LED등 면조명을 들어올려 천정에 전기선과 연결해줍니다.  이 때부터 저는 벌을 섭니다. 하하  면조명을 머리위로 들어올려 양손으로 들고 있었습니다.  전기선을 연결한 이후에는 두꺼비집을 올리고 등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한답니다.

 

<드릴로 석고피스에 맞춰 나사못 박기>

 

OKAY~! It's is working! led등이 잘 작동하는군요.  그럼 석고피스에 맞춰 나사못을 박으니 이제 셀프조명교체는 거의 끝나갑니다. 대진디엠피 led등의 디자인이 참 깔끔합니다.  나사못을 박을때 천정과 조명사이에 들뜸이 없게 밀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사못 구멍을 메워줄 고무패킹 6개>

 

나사못을 박은 6개의 구멍에 고무패킹을 끼워주면 이제 방등 셀프조명교체는 끝이랍니다. 제품에는 구멍에 맞춰 딱 6개만 들어있답니다.  여분의 고무패킹이 몇개 더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대진디엠피 led등 면조명 설치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40와트 임에도 불구하고 어찌나 방이 밝은지 아직 적응이 안되어 눈이 부실 정도랍니다.   마치 따뜻한 햇살 아래에 앉아있는 느낌이지만, led등에서 열은 하나도 안난다는 사실도 신기하구요.  무엇보다 방 구석구석까지 환하게 비춰주니 속이~ 다 시원하더라구요.

 

<아이방 면조명 설치가 끝났습니다>

 

아이방등 교체 한건에 대한 포스팅을 올리지만, 주방과 씽크대 거실을 비롯해 다른 방들까지 총 8군데 모두 셀프로 교체했습니다.   일부는 솔라루체 제품으로, 일부는 대진디엠피로 교체하였고 개당 8-9만원대의 저렴?하지 않은 가격이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전기세도 절약하고 환한 집에서 지낼 수 있다는 만족감이 아주 큽니다.




<남자들의 악세사리 보쉬 공구박스 공구세트>

 

작년에 남편이 졸라서 구입한 BOSCH 드릴 공구세트 보쉬공구박스입니다.  주부인 제가 볼때는 절대 저렴하지 않은 가격이지만, 이 공구만 있으면 이것저것 다 만들어주리라~ 설득당해서 구입했던 것인데 이래저리 요즘 열일중인 효자아이템이랍니다. 

 

<BOSCH 공구세트 보쉬공구박스>

 

보쉬공구박스 칼라별 내부수납공간이 크기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사나 부품들을 구분/담아놓을 수 있는 내부수납공간 분리도 잘 되어 있고, 2단으로 결착, 쌓을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간지나는 디자인~!

 

보쉬 전동드릴 18V

 

특히나 보쉬 해머드릴은 가장 효자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해머드릴을 구입하기 전에는 액자하나 걸기도 마땅치 않았는데,  해머드릴은 역시 힘이 좋더군요.  덕분에 전신거울 시계도 달고, 벽장내에 찬넬선발도 잘 설치했습니다. 

 

이상 아빠가 셀프로 교체한 아이방 LED등 셀프조명교체 후기였습니다.  

 

- 티몬에서 구입한 썬플라워 시계~ 블링블링 가성비 Good~!

- 이케아 벽행거 Leksvik 화이트 옷걸이 딸방에 설치했어요 후기사진

- 스팀보이 온수매트 후기 아이방 싱글 구입했어요 2017년형

- 겨울가습기 한일 에어미스트촉촉 클래식가습기 인테리어굿

- 주부가 쓰는 로봇청소기 사이드 브러쉬 교체기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시구요.

♥공감버튼 클릭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로그인 불필요, 그냥 클릭가능)

 

반응형

↓ 이 글 공유하려면 ↓

facebook twitter naver band kakaostory kakaoTalk


↓ 구독하려면 클릭 ↓



댓글